만족도조사 및 진단검사

교육수요자 만족도 및 역량진단검사란?

대학 만족도, 학습경험, 핵심역량, 대학 혁신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 종합적인 평가 시스템이다.

대학만족도조사

대학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란?

재학생, 유학생, 학부모, 졸업생, 산업체의 의견을 바탕으로, 교육 및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조사

목적

학생들의 교육 경험과 요구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대학의 교육 품질과 지원체계 향상

대상

재학생유학생졸업생학부모산업체 

조사내용

재학생, 유학생: 학교교육, 학생지도 및 생활, 학교시설 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졸업생: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서비스, 학교 시설, 생활 및 행정서비스 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학부모: 학교생활, 학생지도, 시설 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산업체: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상 및 직무역량, 졸업생의 직무수행 역량 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조사방법

대면 및 비대면 설문조사 병행

조사시기

연 1회 (2학기)

결과활용

교육과정 및 강의운영 개선

대학자체평가 및 인증 관련 자료 반영

정책 수립 및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진단(K-CESA)

대학생핵심역량 진단(K-CESA)이란?

K-CESA(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는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진단하여 진로개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주도하에 한국교육평가학회와 다수의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개발된 진단 도구

목적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역량(문제해결, 의사소통, 글로벌, 자기관리 등) 진단

대학 교육의 질 제고 및 성과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활용

대상

재학생

진단영역

문제해결, 의사소통, 자원·정보·기술 활용, 글로벌, 자기관리, 대인관계

진단방법

온라인 진단(약 90분 소요)

진단시기

연 1회 

혜택

진단검사비 4만원 전액 지원

개인별 핵심역량 진단 결과 리포트 제공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란?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 Korea-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는 북미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다년간 대학생의 학습경험의 질과 성과의 측정·분석에 활용된 NSSE 모델을 국내에 도입 및 적용한 조사

목적

대학생의 학습 몰입도, 수업참여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등을 진단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성과 분석에 활용

대학의 학부교육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대상

재학생

조사내용

전반적인 대학 생활 경험(학습참여, 인간관계 등), 대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등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약15분 소요)

조사시기

연 1회 (2학기)

혜택

진단검사비 전액 지원

개인별 결과 리포트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 점검 기회 제공

대학혁신역량진단조사(UICA)

대학혁신역량진단조사(UICA)란?

대학혁신역량진단조사(UICA, University Innovation Capacity Assessment)는 대학 차원의 조직문화 및 풍토, 구성원의 조직행동 등을 조사하여 ​대학의 혁신 역량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는 조사

목적

대학의 조직문화와 구성원 행동 분석

혁신 역량 진단을 통한 질 관리 체계 마련

대학혁신지원사업 등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

대상

대학 교수 및 직원

조사내용

조직문화 및 풍토, 구성원의 조직 행동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조사시기

연 1회 (2학기)

미래형 핵심역량 진단

미래형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이란?

각 대학이 설정한 핵심역량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공통 핵심역량 기준에 따라 대학 간 비교와 성과 관리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한국대학평가원이 국내외 고등교육 분야에서 제시된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개발·운영하는 진단 도구이다.

목적

미래 사회에 유연한 대응을 위한 학생 역량 강화 및 대학 교육 경쟁력 제고에 기여

대상

재학생

조사내용

3개 역량(주체적 역량, 도구적 역량, 사회적 역량)과 13개 하위역량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조사시기

연 1회

위로 스크롤